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우리를 괴롭히는 파리는 초파리인가? 초파리, 벼룩파리 구분과 퇴치법.

by 예삥이 2021. 8. 6.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우리를 괴롭히는 파리는 초파리인가? 초파리, 벼룩파리 구분과 퇴치법.

  • 초파리
  • 벼룩파리

개 요

가끔 꼭 사람을 따라다니면서 괴롭히는 초파리 놈 때문에 너무너무 화가 난다 근데 자세히 보니 초파리와 생김새는 다른데 마치 초파리처럼 생겼고 이걸 뭐라고 하는지 는 모르겠고 무득 먼가 싶어서 확인해보고 싶어 져서 조사해봤다.

 

퇴치하는 게 귀찮다면 바로 포충기를 사면된다.

추천하는 포충기는 버그 킬러 확인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하면 되고 기본적으로 오늘은 초파리랑 벼룩 파리에 대해서 구분해볼 것이다.

 

여름철 하루살이, 모기 때문에 짜증난다면 포충기! 그것에 대하여 알아보자. 크루거 버그킬러

여름철 하루살이, 모기 때문에 짜증 난다면 포충기! 그것에 대하여 알아보자.(크루거 버그킬러) 포충기는 어떤 게 있을까? 가정용 포충기 개 요 하루살이와 모기 때문에 열 받는 나날을 보내는

souhn2.tistory.com


1. 초파리(vinegar fly, small fruit fly) 종류


초파리

영문식 이름을 보면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다 과일 껍질이나 음식물 쓰레기가 방치되면 그곳에서 산란을 하고 나타나는 파리로 외관적 특징을 보면 눈이 붉고 전체 적으로 둥근형태의 몸을 가지고 있는 게 특징이다.

 

이런 초파리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음식물 쓰레기를 그중 과일 껍질 같은 음식물 쓰레기를 잘 밀봉해서 처리하고 싱크대 위주로 청결을 유지하면 금방 사라지는 파리이다.

 

간혹 초파리 트랩이라고 하여 민간요법식으로 식초를 두거나 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효과는 미미하다. 

또한 발생의 근원인 음식물 쓰레기를 관리하지 않는다면 애초에 제거가 불가능하다.

근데 특이하게 초파리는 사람을 귀찮게 하지 않고 음식물 찌꺼기에 신경을 많이 쓰는지라 자주 마주칠 일도 없을 뿐더러 신경을 많이 쓰이게 하지 않는다.

 


2. 벼룩 파리(Phorid fly) 종류


벼룩파리

사실 오늘의 주인공이다. 사람을 쫓아다니면서 괴롭히는 작은 파리가 바로 이 녀석인데 나는 여태껏 이 녀석이 초파리라고 믿어 의심한 적이 없었다. 

알고 보니 이 녀석은 초파리와 다른 벼룩 파리의 일종이다.

 

모기약, 파리약 면역이 있고 사람에게 들러붙어서 병균을 퍼트리기도 한다. 빛이나 이산화탄소에 반응하며 사람을 물기도 한다. (미쳤다..)

 

벼룩 파리는 근원부터가 초파리랑은 많이 다른 편이다. 벼룩 파리는 배설물 같은 유기물이나 하수도에 알을 산란하고 집을 아무리 깨끗하게 유지해도 하수구를 타고 올라오기 때문에 미연에 방지하기가 어려운 편이다.

 

벼룩 파리의 퇴치법은 사실상 없다고 볼 수 있는다. 그래서 위에 크루거 버그 킬러를 추천하는 편이다.

이 녀석들은 초파리 트랩에도 반응하지 않고 모기약 파리약에 강한 내성을 지니고 있어 정말 괴롭기 짝이 없다.

 

하수구에 주기적으로 뜨거운 물을 부어주고나 에어컨을 틀어서 온도를 낮게 유지하는 방법이 최선이라고 한다.

우리 주변에서 우리를 귀찮게 하는 건 초파리가 아니고 바로 벼룩 파리다.

 

초파리는 사람에게는 잘 들러붙지 않고 과일 껍질에 주로 산란을 하는 사람을 귀찮게 하는 그런 종이 아녔음을 오늘 이에야 알았다. 하지만 보기에 좋지 않으니 음식물 쓰레기 또환 관리를 잘해주고 특히나 벼룩 파리를 조심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