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치질 수술 후기 - 수술 받은 후

by 예삥이 2021. 9. 2.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치질 수술 후기 - 수술 받은 후

 지난번에 이어서 두번쨰 글을 써보려한다.

블로그가 인기가 없어서 그런지 질문이 달리지않아 그냥 내입장에서 정리해보려한다.

치질 수술 후기 - 수술 받기 전 편을 참고하면 더 좋을듯 하다.

 

치질 수술 후기 - 수술받기전.

치질 수술 후기 서 문.  요즘 블로그에서 조회수를 좀 빨아보려고 눈이 빨갛게 달아올라있다. 근데 어디서 수술 후기같은걸 쓰면 같은 병으로 수술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아주 자세히도 보고 그

souhn2.tistory.com

 

치질 수술.

치질 수술은 타 수술에 비해 비교적 간단한 편이라. 검사가 끝나면 바로 수술 받자고 할지도 모른다.

단지.. 내가.. 마음에 준비가 안됐을뿐.. 물론 나는 검사받고 집으로 돌아갔으나.

병원에 수술이 하기싫어 의사에게 확인만 받으려했었는데.. 수술하자고 아니 마음이 얼마나 콩닥거리면서 뛰던지.

참을 수 가 없었다.

뭐 이래저래해서 수술일을 잡고. 수술당일날 도살장에 끌려가는 소처럼 병원으로 향했다.

근데.. 수술 끝나고 나면 그것만큼 기쁜것도 없으니 도살장에 소는 잠시임으로 용기를 내어보도록 하자.

 

치질 수술 아픈가요? 

우선 치질수술은 수술한 의사가 전문가라 그런지 꼬리뼈사이 마취는는 정말 국소정으로 시행됐다.

마취주사를 놓고 마취를할때 엉덩이부위로 무엇인가 주입되면서 엉덩이 아래쪽으로 이상한 느낌으로 뻐근하면서 뭔가 잘 못됐나 싶은 느낌이든다. (약간은 혼돈 상태? 마취주사또한 그렇게 아프진않다)

 

근데 이건 단지 외부 물질이 내 몸속으로 들어오는 저항같은 느낌이니 뭐 크게 이상한건 아니다.

사실 이 마취시에 이 느낌이 끝나고 나면 그 이후에는 아픈건 전혀없다.

수술 끝날때까지 편하게 의사 선생님과 대화하면서 수술했다.

무통 치질 수술.

무통치질 수술이 정확히 먼지는 모르겠다. 

수술하면서 통증이 없는것을 말하는듯한데.. 원래 마취하고하니깐 다 무통아닌가..? 싶은데 왜 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무통수술을 하고나면 효과는 24시간 정도 유지되는 듯하다.

수술 당일날 저녁에 잠이들어서 통증 때문에 잠에서 깨어났다면 무통이 주사의 효과가 다 떨어졌다고한다.

보통 통증은 밤에 찾아오는데 약빨이 받을지는 나도 잘 모르니 잘 잘수있게 기도 하고 자도록하자.

(개인적으로는 아무것도 모르고 잠들었지만 통증때문에 깨는경우도 있다고 한다.)

치질 수술 후 당일퇴원

나도 치질 수술에 대해 알아본바로는 수술이 끝나면 2~3일 정도는 입원해야 하는걸로 알고있다.

근데 요즘은 수술기법이 변해서인지 당일 수술로 입퇴원이 가능하다.

수술은 11시에 시작해서 오후 3~4시에 퇴원했다.

퇴원전에 의사선생님이 이것저것 관리에 대해서 설명해주는데 그것에 대하여 설명하겠다.

 

치질수술 후 주의사항.

(모두 의사선생님의 말씀) 기본적으로 치질 수술 후 관리는 모두 좌욕으로 이루어 진다고한다.

좌욕을 할 시에는 약을풀어서 할 필요도 없고, 수압으로 닦아내는 그런것도 좋지않다.

단지 40~45도 뜨근한 물로 엉덩이를 지져줘야한다.

화상입을 온도까지 하는것은 아니다.

목욕탕 온탕정도의 물에 온도로 하는것이다.

또한 좌욕은 뜨거운 증기로하는게아니고 물에 엉덩이를 담궈서 온욕을하는 거이니 엉덩이를 물에 푹 담그자.

좌욕에 효과에 대해서 설명하자며.

치질관리의 시작은 좌욕으로 시작해서 좌욕으로 끝난다.

치질자체가 혈액이 항문쪽으로 몰려서 실피줄이 엉키이 많아짐으로써 생기는 병이라고 한다.

때문에 예방책은 혈액순환 개선에 있다. 따뜻한 물로 엉덩이에 피가 모여서 핏줄이 엉키는 것을 방지해줌으로써

치질을 예방할 수 있고, 치질을 치료할 수 있고, 치질을 관리 할 수 있다.

지난 글에서도 썼는데 이미 당신이 이 글을 읽고있다면 외과적 수술이 불가피한 상태이다.

그러니 좌욕으로 치료할생각은 접고 일단 수술받고 다시 좌욕으로 관리하자.

 

수술이 끝난 후 대변보는게 어렵다면 좌욕을 하다가 그냥 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한다.

좀 지저분하게 느껴질 수 도 있겠지만 그렇게 하고나서는 버리고 새로 물을 받아서 엉덩이를 닦아주면된다.

 

좌욕은 얼마나 해야하나?

 좌욕은 다다익선이라고한다. 자주하면 자주할 수록 치료가 빠르다고한다.

한번할때 10분 ~ 20분 사이로 기간을잡고 화장실갈때한번 씻을때 한번 이 정도가 괜찮다.

뭐 직장인이라면 이것도 불편할 수 있지만 하루에 한번 정도는 꼭 해주도록하자.

치질수술 회복기간

 치질 수술기간은 길게봐도 2달 안쪽인듯 하다.

보통 몸이 불편한건 3~5일 정도이고 뭐 크게 걱정 없이 지나갔다.

그리고 퇴원후 걷는것도 일상생활도 다음날 회사출근도 가능하다.

단지 몸을 조심히 움직이는 것만 제외하면 아무 문제없다.

 

치질수술 부작용.

부작용은 따로 없다. 단지 내 머리속에 그 치욕을 잊지 않겠다는 다짐이 부작용 이랄까?

수술 후 치료기간동안 가려움이나 잔변감이 느껴질 수 있다.

이건 완치되면 살아지는 것이지만. 아마도 잔변감 때문에 당혹 스러울 경우가 생긴다.

근데 이건 항문에 수술을하면서 하는 착각정도라고하니. 이런경우 에도 좌욕으로 해결 가능하니

될 수 있다면 좌욕을 하자. (가려움 증도 해소된다)

 

치질수술 통증.

 솔직히 수술 후에 통증은 거이 없었다.  일주일 정도 항문쪽이 매운 느낌이 든다.

얼얼하다고 할까..? 그게 전부이다. - 근데 이 역시도 좌욕으로 해결된다.

항문이 매운 느낌이 든다면 좌욕으로 해결하자.

 

치질수술 후 출혈

 나의 경우에는 치질 수술후 출혈이 2달정도 지속됐다.

회복이 빠른경우는 한달안에도 출혈이 멈추는데 나는 출혈이 지속되어 꽤나 걱정했지만 걱정하지 말라고 하더라.

 

치질수술 후 음식

 아무거나 먹어도 된다. 항문의 원래기능은 변을 몸밖으로 배출 시키는건데 이 항문은 음식을 가리지 않는다.

때문에 정말 아무거나 먹어도 된다. (단, 음주는 안된다)

 매운음식이 땡긴다면 먹어도된다. 단지 다음날 엉덩이가 매울 뿐이다.

의사선생님 말씀으로 "먹어봐 어떻게되는지 먹어봐야알지"

아 .. 안돼는 거구나.. 근데 수술후 일주일 정도가 지났다면 괜찮은 듯하다.

 

치질수술 실밥

 치질수술후 실밥은 보통 7~14일 1~2주 사이에 자연스럽게 떨어진다.. 근데 이상하게도 나는 출혈도 그렇지만 이것도 늦어졌다. 실밥이 떨어지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은 한달 정도되었다.

 

치질수술 후 변

여기서 중요한건 음식을 잘 먹어야한다. 

혹시나 다이어트를 한다고 식사를 거르면 변이 모이지 않아서 수술한 부위로 딱딱한 변이 지나가야하는데.

진짜 '헬'을 경험할 수도있고 상처가 악화될 수 도있다.

그러니 잘먹어서 변은 잘 봐줘야한다.

 

치질수술 비용.

아마도 이게 제일 궁금할듯하다. 블로그 검색하다보면 엉뚱한소리나 하니 짜증나게 일 수있는데.

대략 30만원 정도 들어간다.

21년 기준으로 33만원 정도인거같다.

생각보다는 저렴한 편이라고 생각하다.

대학병원이나 입원이 2~3일 정도라고하면 가격은 이보다 훨씬 비쌀 것으로 예상된다.

치질수술 실비

 치질수술 2019년? 2017년? 부터 치질수술도 급여 항목으로 바꼈다고한다.

근데 나는 예전에 가입한 보험이라서 해당사항이 없어 신청하지않았는데 비급여 항목은 실비청구가안되고

급여 항목만 실비청구가 가능한듯하다.

잘을 모르겠으나 수술만 하는건 실비청구가 안되는 듯하다. 보험사에 알아보자.

 

추가질문이 있으면 더 써보고싶었는데 없으니 여기까지만 쓰겠다.

치질때문에 고통받는 이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