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모르고 많이 먹었다가는 발생한다는 과다복용증상 총정리
영양제를 꼬박꼬박 잘 챙겨 먹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하지만 멋모르고 무작정 잘챙겨먹었다가는 큰일 날 수 도 있다는데?
영양제 잘 못 섭취하고있다가 발생할 수 있다는 과다복용증상을 알아보자
*일 권장 섭취량은 건강한 성인 기준이며,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다.
영양제 과복용 증상들 총정리
칼슘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700 ~ 800mg
- 칼슘을 과복용할시 남는 칼슘은 뼈로 가는 게 아니고 요도로 가기 때문에 요로결석이 생기는 주원인이 될 수 있다.
그게 아니라면 혈관에 칼슘이 쌓이게된다. - 칼슘이 너무 많아지게 되면 마그네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변비가 생길 수 있다.
- 골다공증 환자 및 50세 이상의 장ㆍ노년층은 하루 800mg까지 권장하지만 영양제로는 400mg 내외로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마그네슘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280 ~ 350mg
- 보통은 소변으로 배출되거나, 고용량을 한 번에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한다.
- 마그네슘의 과복용 부작용으로는 설사, 배탈 증상이 대표적인 부작용이다.
- 간이나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좋지 않다. 평소에 저혈압이 있는 사람에게는 섭취 전에 병원에서 적정 용량을 확인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철분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10 ~15mg (임산부의 경우에는 30mg)
- 철분을 과복용하는 경우, 변비가 나타날 수 있고, 오랫동안 과다복용을 하게 되면 간, 심장에 무리가 올 수 있다.
- 고기를 좋아하거나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의 경우에는 철분 과잉 섭취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 철분 흡수율이 낮은 사람의 경우에는 철분 섭취 후 검은색이나 녹색 대변을 보는 일 이 있을 수 있는데, 1회 복용량을 줄이고 복용 횟수를 늘리는 편이 현명한 철분 섭취방법이라고 한다.
아연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10 ~ 20mg
- 아연은 권장량 이상 복용 시에는 이상하게 면역력이 반대로 떨어지는 증상을 보인다,
거기에 더해서 열, 오한, 피로감 같은 독감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 비염 증상을 줄여주는 코 스프레이 중에는 간혹 아연이 첨가된 제품이 있기도 한데, 아연 흡수량이 과해지면 후각이나 미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비타민A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600~800㎍
- 비타민A를 과다복용하게 되면 몸 여기저기가 가렵고 빨갛게 부어오르게 된다.
- 거기에 현기증이나 메스꺼움, 구토, 근육통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임산부의 경우에는 하루 상한의 3,000㎍(10,000IU) 초과 시에는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도 있기에 꼭 유의해서 섭취를 하여야 하며 (부작용 없는 채소 속 비타민 A 섭취를 권장한다)
비타민D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1000 ~ 2000 IU
- 계단을 오르는 것이 힘들고 근력이 약해지는 이상한 증상을 보인다
- 드물게 소화불량이나 변비 위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 비타민 D는 사람마다 혈중에 풀리는 농다가 다르기 때문에 섭취 전에 내과에서 혈액검사를 통해 적정한 섭취량을 찾는 것을 권장한다.
비타민B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비타민B의 경우에는 종류마다 섭취량이 다르다
- 빈속에 먹게 되면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으며, 멀미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영양제 섭취 후 바로 차를 타게 되면 더욱 멀미가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 늦은 시간 또는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식의 섭취방법을 사용하게 된다면 에너지 대사가 급격하게 상승하기 때문에 불명증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섭취는 점심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타민C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최소 100mg
- 비타민 C는 권장 섭취량보다 많이 먹어도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비타민 군이다. 하지만 공복에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경우 속이 쓰릴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식사 직후에 복용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 남은 비타민C는 시간이 지난 후 배출되는 게 정상적인 이뇨과정이지만, 요로결석이 잘 생기는 사람의 경우에는 자주 섭취 시 재발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에 따라 조심해서 섭취를 하도록 해야 한다.
비타민E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영양제 기준 12mg
- 다른 지용성 비타민에 비해 몸에 쌓이더라도 독성이 적은 게 특징인 비타민E 하지만 피를 묽게 하기 때문에 출혈이 생기면 출혈량이 많아진다는 특징이 있고 혈소판 응집하는 효과가 감소한다.
- 일부 암치료제는 비타민E와 만나면 흡수가 방해된다는 연구결과가 있기도 하니 복용 전 반드시 의사와 상의할 것을 권장한다.
단백질 보충제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자신의 몸무게 *0.8 g
- 일반적으로 단백질 보충제를 과복용하게 되면 속이 더부룩함과 속 쓰림이 있을 수 있다. 거기에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도 한다.
-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1회 섭취량을 줄이도록 해야 한다.
- 간, 신장 기능이 떨어지거나 통풍, 고혈압,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다백질이 독소로 작용할 수 도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섭취에 주의가 요해진다.
유산규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100억 마리 이하
- 고함량의 유산균을 처음 복용할 때에는 설사나 변비가 발생하는 경우가 왕왕 있다. 이 부분의 경우에는 양을 조금씩 줄여가면서 꾸준히 복용해준다면 대부분 증상이 개선되게 된다.
- 유산균이 몸에 이로운 균이라고는 해도 일종에 균이기 때문에 자가면역질환, 대장암, 크론병 등 면역력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는 섭취에 주의를 요한다.
- 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도록 하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건강하게 비교해서 고르는 방법
프로폴리스 과복용 하면 발생하는 일들
- 1일 권장 섭취량 : 17mg
- 프로폴리스 역시 한 번에 많은 양을 복용하게 되면 메스꺼움이나 복통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소화제를 먹었다면,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하도록 해야 한다.
- 별꿀이나 꽃가루 알레르기, 천식이 있는 사람의 경우 프로폴리스 섭취 후 기도가 붓거나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의사와 상의가 필요하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식품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맛있다고 소문난 버터바는 어떤게 있을까? (0) | 2023.01.16 |
---|---|
새로 시행될 변화하는 필수 음식 소비기한 참고기간 음식별 총정리 (0) | 2023.01.15 |
2023년 신년 카페에는 어떤 신상메뉴가 나왔을까? 신년 신상카페 메뉴 모음 (0) | 2023.01.07 |
술고래만 안다는 소주 꿀팁 싹 다 정리 (0) | 2023.01.04 |
해외여행가면 꼭 마셔봐야할 여행지별 맥주 모음 총정리 (0) | 2023.01.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