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

원룸 구할때 신경써야할 꿀팁모음

by 예삥이 2021. 11. 24.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원룸 구할때 신경써야할 꿀팁모음

원룸 구할때 뻔한 꿀팁을 제외하고 신경 못을 만한 팁들을 모아봤다. 집구할때 참고하도록하자.

 

1. 음식물 쓰레기 어떻게 버리는가.

- 집주인이 따로 버려주는지 칩을 사야하는지 확인하기

 

2. 요리를 했을 때 어떻게 환기시키는 구조인가?

- 부엌 창문이랑 베란다가 연결되어서 빨래에 음식냄새가 밸 수 있다.

 

3. 주변에 빨래방이 있는가?

- 원룸 옵션에 이는 세탁기는 굉장히 구리다. 때문에 소중한 옷들이 걸레짝이 될 수 있으니 빨래방이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도록하자

 

4. 공유기 연결이 가능할까?

 

5. 콘센트들이 고장나지 않고 제대로 되어있는가

- 특히 화장실 콘센트가 제일 중요하다 콘센트가 사용하다 터져버리면 답도없다.

 

6. 옵션 에어컨의 리모콘이 실종되지 않고 잘 있는가? 

- 리모콘이 없다면 일일이 의자에 올라가서 에어컨을 꺼줘야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다.

 

7. 집에 하자시 문제가될 수있는부분 전부 사진찍기

가장 중요한 부분 세들어가기도전에 하자 있는 부분들 전부 사소한거라도 사진첩에 찍어서 보관하자

EX) 구글포토 등

 

간혹 계약 끝나고 방 뺄때 이 하자 없었는데 살다가 생긴 하자이니 수리비를 요구하는경우가 있다.

그런 상황이 왔을 떄 이 하자는 내가 살기전부터 있었다라는 입증자료가 필요하다

 

원룸 자취방 구할때 꿀팁

1. 원룸은 직방 다방 같은 어플 볼 필요없이 그냥 동네 부동산 찾아간다.

 

2. 학생이 자취를 많이하는 곳보다 직장인자취가 많은 지역은 성수기 비수기 가있긴하지만 대부분 방은 언제나 있다.

2-1. 단골 중개사가 있으면 편하지만 이사를 자주하는 사람이라면 직방이나 다방같은 어플에서 어디어디 매물 나갔나요? 이런말 보다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관리비 포함 몇십만원선에서 맞춰달라하면 픽업과 동시에 시간낭비없이 방보러다닐 수 있다.

그리고 매물 사진은 믿지 않는 편이 좋다 좋음 허위 아니더라도 사진과 실물이 비슷한경우가 있지만 사실 사진보다 떨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직방 다방은 공인중개사 전화번호부쯤으로 쓰는 편이 좋다.

가격 얘기를 진행시 컨디션 보면서 가격은 조절 가능한 부분이라고 말해두고 가격대를 조절하면 되는데 보통은 최저가 ~ 최대가를 잡아두고 그 중간선 가격을 부르면 거래가 수월하다.

 

3. 공인중개사가 하는말 곧이곧대로 믿지 않는 편이 좋다 역세권이라고해도 믿지 말고 집볼때 네이버 지도 켜고 지금 내 위치랑 지하철역 거리 대충 따져보면서 견적을 뽑아야한다 네이버가 10분 이상이라고 하면 그건 역세권이아니고 10분이 마지노선이어야 한다. 10분이 넘으면 출퇴근이 힘들다 (EX - 버스정류장)

 

4. 방을 보러가는 시간때는 오후 1시 늦어도 3시쯤을 추천한다 이유는 그때 방에 햇볕이 들어올 시간임으로 방들어갈때 불 다 키는집은 좋지 않은 집이다 햇볕이 어느정도 들어오는가가 생각보다 중요하니 그걸 잘 보고 들어가야한다.

물론 햇볕없이도 살수는 있지만 있다면 다양 체크하자.하게 활용이 가능하고 그 시간데 볕이 들어온다면 남향것이다.

- 볕들어오면 방자체가 따듯해 살기가 좋다. 남향집을 선호하는 이유

 

5. 인터넷, 수도세, 전기요금 청소비 꼭 체크하자 (앞으로 내가 낼 요금이다)

 

6. 형관등을 켜보는 편이 좋을 수도있다 1분정도 기다리면 미묘하게 형광등 소리가나는 집이 있는데 이게 거슬릴 수도있는데 이게 한번 거슬리면 엄청나게 신경쓰인다.

 

7. 건물주가 개인인지 업체인지 알아보자. 업체는 돈을 깎아주고 이런형태는 없지만 바가지도 잘 없는편이다.

 

8. 집구조가 마음에 들지않으면 절대로 들어가지 말자

- 살다보면 익숙해진다 (X)

- 볼때마다 우울해진다 (O)

 

9. 양보못할것과 타협가능한 것을 정하자

- 가끔식 보안이 잘되는 원룸은 가격을 타협해야하는데 이게 어렵다는게 현실이다 하지만 그중에 타협이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미리 계획을 세워서 고민하자.

 

10. 집볼때 기억에 남는 집은 따로 메모해두자 

- 중개사 세 곳 정도를 둘러본다음 마음에들었던 3개정도를 매보하고 다시 한번 둘러보면서 분석한다던가 입지는 어떤지 (EX 주변 상권 -술집은 마이너스 요소다) 은 어떤지 역과 , 버스 정류장과 거리가 가까운지 편의점은 어디있는지 에어컨이나 세탁기 컨디션은 괜찮은 지등.

 

11. 분석이 끝났다면 픽을 하고 계약서를 작성하면되다.

 

원룸 구할때 중요한것들

밤에도 반드시 확인해볼껏, 동네 분위기 치안, 어둡기 정도(가로등여부) 체크 사항

옆집 혹은 아래윗집 체크, 소음에 민감하다면 더더욱 체크가 중요하다.

 

수도 (물) 체크, 온수/녹물 등. 오래된건물은 녹물이 나올 수 밖에 없긴한데 감당할 수 있는지 미리 체크하자.

- 쓰레기, 재활용 버리는 시스템 

- 오피스텔, 원룸, 빌라 전부 건물관리인마다 정한 룰 같은걸 정하는 경우가 있어서 혼자서 다르게 행동하면 머슥해지는 경우가 생긴다.

 

1층에 요식업 상가를 피하자

- 오피스텔, 빌라 경우에는 벌레 해충관리르 정기적으로 하는 경우가 있어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으나 원룸은 그런게 전혀없다. 4층에서도 바선생이랑 만남이 가능한데 1층에 요식업을 하게된다면 바선생을 만날 확률이 *10배로 늘어난다.

벌레에 관한건 살면서 중요 요소이니 체크가 필요하다.

 

집주변에 무엇을 하는 이웃있는지 알아보기

- 집보러 다니다가 괜찮은 매물이 나와서 정신줄 놓고 계약하려고 했는데, 잘 알고보니 옆집에 무당집인경우도 있으니 이런 경우를 생각해서 옆집 윗집 사람들 뭐하는지 체크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