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다식/코로나 관련

20 ~ 30대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 잔여백신예약

by 예삥이 2021. 6. 11.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20 ~ 30대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 잔여백신예약 일반인도 맞을 수 있나?

  • 코로나 백신 종류 (주로 : 얀센 백신 특징)
  • 20대 30대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은 언제부터 가능할까?
  • 잔여백신예약은 어떻게 하나?

개요 

일반인 30대인 내가 백신을 맞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하다가 조사한 자료가 아까워서

올리기로 했다.

그럼 해당사항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8월 9일부터 시작되는 사전예약 10부제와 20~40대 백신접종 사전예약에 관한 설명링크.

 

코로나 20대, 30대, 40대 백신접종시기 및 사전예약 방법 기간 10부제 기준 그리

코로나 20대, 30대, 40대 이하 백신 접종시기 및 사전예약 방법 기간 10부제 기준 그리고 일정. 40대 이하 백신 접종 사전예약일정 사전예약 일정 10부제/추가 예약, 변경 청장년층 중 우선접종 대상

souhn2.tistory.com

 


코로나 백신의 종류


코로나 백신 종류

보통 우리나라는 화이자와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많이 예방 접종하는듯하다.

최근에 얀센 백신이 화재였는데 6월 10일부터 16일까지 일주일 동안 전국 8천여 개 병원 의원 등 위탁의료기관에서 얀센 백신을 맞고 있는 듯하다.

 

대상은 30살 이상 예비군, 민방위 대원, 국방 외교 관련자 약 89명이다.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모더나 등 2회 접종을 원칙으로 하는 다른 백신과 달리 한 번만 맞아도 접종이 끝나는 백신이다. 임상시험에서 감염 예방 효과 66%, 중증 예방 효과 85%, 사망 예방 효과 100%로 나타났다.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마찬가지로 바이러스 벡터 방식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백신은 접종 뒤 주사부위 통증, 두통, 피로, 근육통, 발열 등의 증상이 있고 접종 후 2~3일 이내에 회복된다.

접종 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것을 권고한다고 한다.

얀센 백신은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희귀 혈전증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즉시 병원으로 이동할 것을 권장한다.

 

접종 4주 이내에 호흡 곤란이나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팔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

접종 뒤 매우 심한, 또는 2일 이상 지속되는 두통이 발생,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의심에 대상이다.

또한 시야가 흐려지거나 접종 부위에 멍이나 출혈이 생겼을 경우도 의심사례이고

위 사례가 발생한다면 의료기관 진료를 받을 것을 권장드린다.

 

예방접종은 기본적으로 면역 형성 과정에서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몸 상태가 좋을 때 접종하는 것이 좋고

질병관리청은 접종 당일과 다음날 음주 과격한 운동을 삼간다고 전한다.

 

얀센 백신 한번 접종 뒤 2주가 지나면 예방접종 완료자로 완료자는 7월부터 실외 마스크를 벗을 수 있고,

사적 모임 인원 제한 기준에서 제외된다.

 

얀센 백신은 5월 한-미 정삼회담에서 후속 조처로 한국이 미국으로부터 공여받은 백신이다.

한국군 장병 접종을 위한 취지로 국내에 보급됐지만 국내에서는 얀센 백신은 30살 미만에게 접종할 수 없다.

대다수가 20대인 현역 장병에게 접종할 수 없으나, 취지를 살려 예비군 등에게 접종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예약 접종은 이곳에서 하면 된다. 

하지만 이미 예약 접종이 모두 마감됐다고 하니 잔여백신 예약을 기다려보도록 하자.

 

20대 30대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은 언제부터 가능할까?


코로나백신 예약

우선 질병관리청의 코로나백신 예약 접종 계획은 이러한 듯하다.

 

5~6월 질병관리청에서 밝힌 예약 접종 대상자로는

5월부터는 60세 이상 을 대상으로 60-74세 연령은 5월 6일부터 연령별 순차 접종 예약이 진행 중이라고 한다.

(단, 75세 이상 을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은 4월부터 시행되었다.)

 

또한 만성 중증 호흡기 질환자 및 유치원‧어린이집, 초등(1‧2학년) 교사 및 돌봄 인력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시행하며 60-74세 연령과 함께 해당 대상자는 5월 27일부터 위탁의료기관을 통해 시행한다고 한다.

 

6월 중,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연령 변경에 따라 접종하지 못한 2분기 30세 미만 접종대상자 접종이 시행된다고 하나.

정확한 날짜는 아직 공시되지 않았다.

질병관리 본부에서 원하는 접종대상자의 목표는 가 나 다 군으로 현재 다 군으로 잔여백신 등을 이용해 접종하기 시작한 듯하다.

 

잔여백신예약은 어떻게 하나?


5월 27일부터 네이버와 카카오 앱을 통해 위탁의료기관의 코로나19 백신 잔여분을 조회하고 당일 예방접종 예약이 가능하다.

 

잔여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를 예로 들면 포장된 1개 백 신당 10명 분량을 접종이 가능한데

1개의 백신을 개봉하면 최대 6시간 내에 사용하여야 하는데 기한 내에 상용하지 못하는 경우 폐기물 관리법에 따라 폐기해야 한다.

이때 백신의 폐기량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잔여백신 예약제를 도입했다고 한다.

 

잔여백신은 네이버 및 카카오 관련 앱 등을 통해서 예약이 가능하고 당일 인근 접종기관에 바로 방문하여 접종이 가능하다.

 

잔여백신의 경우 인터넷 검색을 통해 "잔여백신"을 검색하면 잔여백신을 조회 가능하다.

 

잔여백신은 발생과 예약으로 인한 차감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단, 해당사항 시 예약이 실패한다고 한다.

  • 예약 신청 시 잔여백신이 0인 경우
  • 예약자가 이미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완료하여 예방접종 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 예약자가 이미 사전예약시스템을 통하여 접종 예약이 완료된 경우
  • 30세 미만(1992.1.1) 이후 출생자
  • 잔여백신 예약을 하였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은 자
  • 해당 접종기관의 운영 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등.

잔여백신을 당일 예약한 경우 당일에 접종을 해야 하며 불가피한 사유 발생 시 취소 신청을 해야 한다.

만약 예약 취소를 하지 않은 경우 그 대상자는 향후 네이버, 카카오를 통하여 당일 예약이 불가능하다.

 

또한 잔여백신 발생 시 알림을 받을 수 있고 네이버, 카카오 앱에서 각각 최대 5개까지 신청 가능하다.

추가 적으로는 알림 메시지 내에는 당일 예약이 가능한 버튼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선택한 경우 예약이 완료된다.

 

아스트라제네카 같이 2차 접종을 해야 하는 백신이라면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 접종 예약을 자동으로 완료하게 된다.

타기관에서 예약을 받고 싶다면 2차 접종예정일 기준 1개월 전부터 타기관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 한자는 잔여백신 예약을 통한 접종 가능한 사람은 사전 예약되지 않고,

1차 접종을 원하는 30세 이상에 한하여 가능하다.

따라서 2차 접종이 예약된 대상자는 2차 접종 일정에 따라 접종하여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