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도 사전예약 했다는 '캐스퍼' 자동차는 뭘까?
요즘 현대차의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캐스퍼가 흥행중이다.
주요 제원과 가격을 14일에 공개하면서 사전예약에 들어갔다는데 공식 출시일은 9월 29일로 예정됐다고한다.
엄청난 흥행가도를 달리고있는 캐스퍼가 어떤 찬인지 알아보도록하자.
캐스퍼는 현대에서 처음으로 만들어낸 새로운 차급 '엔트리 SUV'소형 SUV차량이다. 작다고 알려지 SUV 베뉴 보다도 작은 자동차로 스마트, 모던 , 인스퍼레이션 등 3가지 트림으로 운영된다고한다.
캐스퍼 외형 특징
캐스퍼의 외형은 정말 개성만점이다. 에느리 SUV만의 젊고 역동적인 느낌을 최대한 살려 만들어졌고
전면부. 앞부분은 분리형 헤드램프를 적용해. 눈에띄는 형태를 만들었다. 파라메트릭 패턴의 그릴로 미래차느낌을 더해 인상적인 외형을 자랑한다.
액티브 모델(터보 모델)에는 원형 인터쿨러 흡입구, 메쉬타입 그릴, 스포티한 디자인의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해 역동적인 느낌을 더욱 강조했다.
외장 색상은 톰보이 카키, 소울트리닉 오렌지 펄, 아틀라스 화이트, 티탄 그레이 메탈릭, 인테스 블루 펄, 언블리치드 아이보리 등 총 6색( 말은많치만 이번에 전면광고 색상은 카키인걸보아 현대에서 카키를 밀고있는듯)
참고로 내장의 색상은 블랙(직물시트ㆍ멜란지 그레이 시트 커버), 블랙(인조가죽시트), 라이트 그레이ㆍ블루(인조가죽 시트ㆍ레몬 포인트), 다크 그레이ㆍ라이트 카키(인조가죽 시트ㆍ오렌지 포인트) 등 총 4개중 선택 옵션적용이 가능하다.
캐스퍼 내부공간
캐스퍼의 질내는 활용성이 넘치는 외관과 다르게 공간 전반에 곡선을 활용해 부드럽고 안락하며 조용한 분위기를 살렸는데. 이에 개방감을 더해서 편안함을 느끼게 하는것이 캐스퍼의 특징이다.
동승좌석에는 USB 충정 모듈과 트레이를 넣어 수납공관의 활용성도 넓혔다.
센터 콘솔을을 없어졌지만 대신 기어노브를 대쉬보드 쪽으로 옮겼는데 벤치형 시트를 적용해서 운전석과 동승석의 사이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활용했다. (애인이랑 타면 아름다운 분위기 연출가능, 동성친구랑 타면 짜증나는 공간이 될 꺼같은걸?)
캐스퍼의 내부공간활용
캐스퍼 1ㆍ2열 전 좌석에는 폴딩(등받이를 앞으로 접는것), 슬라이딩(시트를 앞으로 뒤로 움직이는 것), 리클라이닝(등밭이를 앞뒤로 기울이는것) 기능이 적용 되어 공간활용이 무궁무진해졌다.
거기에 특히나 중요한건 운전석 시트는 앞으로 완전히 접혀지는데. 이것은 세계 최초 운전석 풀폴딩 시트라는게 눈에 뛴다.
2열 시트는 최대 160mm 앞뒤로 이동이 가능하고 치대 39도까지 저실수있다. (2열 시트랑 1열시트 사이 공간에 매트만 준비하면.... 차안에서 뜨밤 쌉가능...?)
운전석뿐만 아니라 각 시트별로 풀폴딩이 가능한데. 후석 시트를 전방으로 슬라이딩하면 301L적재공간이 나온다. 1ㆍ2열 풀폴딩 시 실내 길이는 최대 2059mm의 공간 2M 정도 되는 공간이나오는데. (작은차치고는 제법 넓게활용가능.
근데 여기서 뜨밤하면 차가 가벼워서 많이들썩이면 금방 들통나지않을까)
캐스퍼 경차인데 안전할까?
경차의 최대의적 안전불감 과연 캐스퍼는 어떻게 이를 해결했을까?
안전 사양으로 최첨단 기술을 적용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와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추가해 총 7개의 에어백이 있는데. 모두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되는 기본 옵션(그냥 안전최고)
전방 춛올방지 보조(차량ㆍ보조자ㆍ자전거 탑승자),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 전방차량 출발 알림 등 지능성 안전 기술이 경형 최초로 전 트림에 기본 옵션으로 들어갔다.
요약하면 동급 최대 안전성과 편의성 기본옵션으로 확보.
모던 트림부터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교차로대향자),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포함되었는데 현대 스마트센스를 추가로 선태 ㆍ적용가능하다.
또 앞좌석 센터에 사이드 에어백을 기본 적용해 차량 측면 충돌 발생시 운전석ㆍ동승석 승객 간 충돌과 내장부품과의 충돌에 의한 상해를 최고화했는데
경량화 공법인 핫스탬핑을 주요 부위에 집중적으로 적용해 충돌 시 차체 변형도 최소화했다.
고강성 경량 차체 구현으로 비틀림강성과 평균 인장 강도도 높혔다
동급대비 최고 수준.
모던 트림부터 험로 주행모드 기본 탑재
동력계는 가솔린 1.0엔진과 가솔린 1.0 터보 엔진 두 가지가 있는데
기본엔진은 최고 출력 76마력, 최대 토크 9.7kgf·m, 복합연비 14.3km/L이고
터보 모델은 최고 출력 100마력, 최대 토크 17.5kgf·m, 복합연비 12.8km/L의 성능을 가지고있다.
터보 모델은 '캐스퍼 액티브'라는 선택 사양으로 운영된다.
모던 트림부터는 눈길, 진흙길, 모래길 등 주행조건과 노면 상태에 따른 구동력, 엔진 토크, 제동 등을 모두 통합 제어하는 이륜구동(2WD) 험로 주행 모드를 기본으로 가지고있다.
차량 내 간편 결제 시스템인 현대 카페이, 전방을 주시하면서도 자연어 기반 음성으로 공조를 작동시킨 최첨단 인포테이먼트 시스템 등 편의 사양도 많이 준비되어있다.
캐스퍼 판매가격은 스마트 1385만원,
모던 1590 만원,
이스퍼레이션 1870만원이다.
기본 모델인 스마트 트림부터 지능형 안전 기술, 왚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 4.2인치 컬러 액정표시장치(LCD) 클러스터, 락폴딩 등 여러가지의 안전ㆍ편의 사양이 기본저긍로 들어가있다
1.0터보 엔진과 움직임에 특화된 전용 외장 디자인으로 구성한 선택 사양'캐스퍼 액티브'는 모든 트림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가격은 스마트ㆍ모던 95만원, 인스퍼레이션 90만원 이 추가된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는 캐스퍼 액티브를 적용할 경우 전용 휠과 리어스포일러 로 구성한 선택 사양 '액티브 플러스'도 추가가
스타일링 담당 상무는 '캐스퍼는 한국인들의 도전 정신과 젊은 에너지를 담은 차' 라며 ''즐거운 무드에서 유연한 사용성과 훌륭한 공간성을 모두 갖춰 고객들이 미소 짓게하는 좋은 친구같은 차'를 경향했다고한다.
결국.. 차야스를 기대하고 만든차라고하는거지.
'제품 리뷰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네시스 G90풀체인지 신형, 디자인 공개! (0) | 2021.11.30 |
---|---|
현대자동차 LA오토쇼 아이오닉7, EV9 (2) | 2021.11.20 |
1100만원 짜리 토우탸오 전기차 (0) | 2021.11.11 |
현대차의 태양광 솔라루프 옵션의 효율 (0) | 2021.11.09 |
독일에서 중국산 자동차의 대우는? (0) | 2021.10.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