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청년층34만호 공공분양 주택 50만호 미혼 특공이라구!?

by 예삥이 2022. 10. 27.
KoreanEnglishFrenchGermanJapaneseSpanishChinese (Simplified)

청년층 34만 호 공공분양 주택 50만 호 미혼 특공이라고!?

이번 정부에서 특공으로 5년 동안 공공분양 50만 호 중 34만 호를 청년층에게 배정하기로 했다고 한다.

드디어 우리에게도 기회가 올까??

여기서 청년층이란 19세 ~ 39세로 현재 시점이 금리 상승기이라 사실상 청년층에서 빚을 내서 아파트를 공약하기 어려움점이 아쉬운 점이긴 하지만. 집을 구할 수 었었던 실 수요자들에게 집이 분배가 되면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됐으면 좋겠다.

 

공공분양 50만 호

공공분양 50만 호를 공급기간 23년 ~ 27년까지 공급하기로 한정부

여기서 중요하게 볼 점은 공공분양 때 미혼 청년 특별공급을 신설해 민간분양 때 추첨제 비율을 늘려 청년층에 내 집 마련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한다. 지난 정부에 비해서 많이 확대 개편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ㅊ마고로 지난해 정부 공공분양 물량은 14만 호 수준이었다.

 

그리고 이번에 주목해야 할 것은 공급지역에 있다.

 

공급지역

도시 외곽보다는 국공유지, GTX 인근 택지, 공공ㆍ민간 도심 복합사업 등 역세권과 도심 우수 입지 지역을 적극 활용하겠다고 했다.

 

수도권 36만 호, 비수도권 14만 호 어디일까?

이중 청년층에게 돌아갈 호수는 3만 호로 가장 눈에 띄는 건 역시나 마곡 지구 정도가 되겠다.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 공급

이번에 또 중요하게 봐야 할 포인트는 나눔 형의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분양조건이다. 이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 나눔형

  • 시세의 70% 이하 분양가
  • 저리모기지

나눔형의 경우 서울 도시 및 3기 신도시 GTX 역세권 등 (창릉, 왕숙 등) 수도권 공공택지 곳에 약 6천 호가량이 공급된다고 한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나눔형은 시세의 70% 이하, 건설원가 기준으로 분양하는데 이는 대선공약인 '청년원가주택' 모델의 공약으로 보인다.

의무거주기간은 5년이 지난 후 공공에 환매하면서 시세 차익을 70%를 나누어 주는 것이다.

 

최대 5억 원 한도 내에서 분양가를 80%를 저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는 게 최대 장점이라 볼 수 있다.

 

✔ 예시로는 시세 5억 원인 주택을 3억 5천만 원에 분양하고, 최대 2억 8천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초기 자금 7천만 원만 갖고 집을 살 수 있다는 게 이번 나눔 형의 포인트이다.

 

◼  선택형

 

우선 거주 후 내 집 마련 선택권을 부여한 분양가 (입주 시 추정분양가+ 분양시감정가)의 평균으로 한다.

 

선택형의 경우 서울과 접근성이 좋은 지하철 역세권이 주를 이룬다, (구리갈매), 서울 인접 택지(고양 창릉)등 수도권 공공택지에서 약 1.8천 호 정도가 공급된다고 한다.

 

선택형은 민간 내 집 마련 리츠를 공공에 적용한 모델로, 목돈이 부족하고 주택을 살지 말지 결정을 하지 못하는 경우에 저렴한 임대료로 우선 선거주 후 6년 후 분양 선택을 할 수 있는 제도이다.

 

분양가는 입주 시 추정 분양가와 분양 시 감정가를 평균한 가격으로 정해지는데, 예를 들어 입주 때 추정분양가 4억 원이고, 6년 후 감정가가 8억 원이라면 6억 원에 집을 분양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나름 물가 상승률과 입주 분양을 생각하면 꽤나 합리적인 방법이다.

 

선택형은 입주 시 보증금의 최대 80%를 최저 1.7% 고정금리로 빌려주는 전용 전세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분양시점에 최대 6억 원 한도, 40년 만기의 고정금리 모기지를 지원한다고 한다.

 

◼  일반형

  • 시세 80% 분양가
  • 추첨제 20% 적용

일반형의 경우 서울 내 환승 역세권(수방사 등) 위주 약 1.4천 호와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수도권 공공택지 등에서 1.3천 호가량이 공급된다고 한다.

 

일반형을 분양받으면 기존에 대출을 이용하던 디딤돌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고, 청년층에는 대출 한도와 금리를 우대한다.

 

공급유형 및 시기별 계획

22년 하반기에는 고덕 고양 양정 남양구 등을 할 예정이고

23년 상반기의 경우에는 마곡 쪽으로 경쟁이 치열할듯하다.

그 외는 자료를 참고하도록 하자

 

청약제도 개선

◼  공공분양 청약제도 개편

선택형과 나눔형 : 미혼의 청년을 위해 특별공급

일반형 : 추첨제를 도입

 

◼  민영주택 청약제도 개선안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청약제도 개선

청약제도 개선 과연 실효성 있을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내 집 마련의 기회를 넓혀주는 좋은 제도로 보인다.

공공주택 특별공급이 신혼부부 등 기혼자 위주의 정책이 이루어졌기에 가산점이 낮은 미혼 청년들이 청약이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 같은 금리 인상기에 돈을 끌어다 쓴 청년들이 얼마 나있을까는 과연 의문이다.

 집값은 금리 하락기에 엄청난 상승을 겪었고 금리 상승기에 집값이 떨어지고 있는데 이는 지속적으로 집값이 더 떨어지지 않을까?라는 생각과 금리 인상에 잘 못하면 허덕일 수도 있다는 불안감도 엄습해온다.

 

모든 산업에는 사이클이 있듯이 이번 부동산 하락기와 정책의 부양으로 좋은 사이클을 만나서 자산증식으로 청년들에게도 희망이 있었으면 하는 바이다.

 

다른 볼만한 이야기

 

34평 한강신도시 신축 아파트 월세 18만 원? 조건 없이?

34평 한강신도시 신축 아파트 월세 18만 원? 조건 없이? 집을 구하기 힘든 시점 김포 한강신도시에서 10년 공공임대주택 예비 입주자 모집공고 소식이 올라와 이를 소개해보려 한다. 공공임대

souhn2.tistory.com

 

최근 유행하는 채권 투자 어떻게할까?

최근 유행하는 채권 투자 어떻게할까? 돈을벌려면 돈이 흘러 몰리는 쪽으로 가라는 말이 있다. 돈에 흐름에서 한 곳에서 우물을 파는 것보다 돈이 흐르는 곳을 추적하는 쪽이 돈을 벌기가 더 쉽

souhn2.tistory.com

 

신종 협박범죄 통장협박범, 출처를 모르는 돈 15만 원이 내 계좌를 다 박살 내 버렸다..?

신종 협박범죄 통장협박범, 출처를 모르는 돈 15만 원이 내 계좌를 다 박살 내 버렸다..? 한 여성시대 회원이 통장 협박이라는 걸 당했다고한다. 영문도 모른체 자신의 계좌가 전부 동결이 되었다

souhn2.tistory.com

 

효과적으로 마이너스 통장 금리이자 비교하는 방법

효과적으로 마이너스 통장 금리이자 비교하는 방법 최근 금리가 올라가면서 급하게 돈 쓸 때가 필요한 일이 많을 시기이다. 이런 이들을 위해서 마이너스 통장 금리이자를 효과적으로 비교하는

souhn2.tistory.com

 

댓글